본문 바로가기


이혼소송

이혼법률상담 이혼 위자료 강제방법

by 김채영변호사 2015. 2. 3.

이혼법률상담 이혼 위자료 강제방법




실제로 이혼법률상담 변호사는 이혼을 진행할 때 보통 이혼의 결정 여부 문제 뿐만 아니라 미성년 자녀의 양육권 문제, 금전적인 문제 등 크게 보면 이렇게 세가지의 쟁점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혼 여부의 문제와 양육권 문제는 쉽게 이해하여 그 분쟁이 그리 크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이혼시 금전적인 문제는 소송건까지 대두될 만큼 그 범위가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혼할 때의 금전적인 문제는 흔히 이혼 재산분할과 이혼 위자료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재산분할의 경우 혼인파탄의 책임과는 관계없이 부부가 혼인 중 공동으로 형성한 재산에 자신의 지분을 청산하는 것이며, 이혼 위자료의 경우 혼인파탄의 잘잘못에 대한 평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혼법률상담 사례들을 볼 때, 이혼 위자료와 관련해서 협의이혼의 경우 각자의 위자료를 협의로써 정하기 때문에 그 액수와 분쟁의 요소가 적은 비율로 나타나곤 합니다.


하지만 재판상 이혼을 하여 법원에 이혼 위자료 청구를 이행하는 경우라면 법관이 그 사안에 나타난 제반사정 등을 참작하여 적정하다고 인정되는 액수를 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인생관, 이혼관, 개성 등에 따라 동일한 사안이라 할지라도 현저한 차이를 가져올 수가 있으므로 개별적인 사항을 떠나 이혼 위자료에 대한 액수가 달라질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이러한 이혼위자료 지급의무가 있는 상대방이 위자료를 지급하지 않는 경우라면 그 강제방법으로 법원에 이행명령을 신청하여 위자료 지급을 간접적으로 강제할 수 있는 방법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혼 위자료 강제방법인 이행명령은 가정법원의 심판이나 판결, 조정 등에 갈음하는 결정 또는 이혼 위자료 등 금전 지급의 재산상 의무를 이행할 것을 명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더불어 이혼법률상담 변호사는 이혼 위자료 등의 지급의무를 이행해야 할 의무자가 정당한 이유 없이 그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때 당사자의 신청에 의해 가정법원이 일정한 기간 내에 그 의무를 이행할 것을 명하는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혼 위자료 강제방법인 이행명령에도 불구하고 위자료를 지급하지 않은 경우라면 가정법원은 과태료 부과나 감치의 방법으로 그 이행을 강제할 수 있는데요. 이혼 위자료 의무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위자료를 지급하지 않을 경우 가정법원 등의 직권이나 권리자의 신청에 의해 결정으로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혼법률상담에 따르면 의무자가 이혼 위자료 지급 이행명령을 받고도 합당한 사유없이 위자료를 3기 이상 지급하지 않을시 가정법원은 권리자의 신청에 의한 결정으로 30일 이내 범위 내에서 위자료를 지급할 때까지 의무자를 감치의 방법을 이행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혼법률상담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이혼 위자료에 대한 강제방법 등을 살펴보았는데요. 실제로 이혼시 중요한 쟁점으로 유책배우자의 이러한 위자료 액수에 관한 사항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혼 위자료의 소송건 수는 해마다 늘고 있는 추세를 보이며, 이와 관련한 판례도 적지않은 비율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만약, 이혼을 진행하고자 할 때, 이혼 위자료와 관련해 법적인 공방이 예상된다면 이에 법률적인 자문과 소송경험을 갖춘 김채영변호사와 같은 법적인 조력가를 선임하는 것이 실질적인 자신의 권리에 대한 해결책을 도출해낼 수 있을 것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