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혼소송

자녀 성과 본 변경하기/친양자입양과 친양자 입양조건_이혼변호사

by 김채영변호사 2013. 5. 27.

 

이혼 후 자녀 성과 본 변경하기_이혼변호사

친양자입양과 친양자입양조건

 

 

안녕하세요?

이혼소송 변호사 김채영 변호사입니다.

 

2008년 자녀 성 변경제도가 시행된 이 후 자녀의 성과 본을 바꿔 달라는 청구가 전국에서 12천 건에 달했다고 합니다. 자녀의 성 변경 신청은 재혼한 여성이 자녀의 성과 새 아버지의 성을 일치시키려는 경우가 대부분었고, 이혼 여성이 홀로 자녀를 키우면서 자신의 성을 따르도록 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혼 후 자녀의 성과 본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녀의 성()과 본()의 변경

부모의 혼인 중의 출생자는 원칙적으로 친생부의 성과 본을 따르지만, 자녀의 복리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부, , 또는 자녀가 가정법원에 성과 본의 변경심판을 청구해서 허가를 받아 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친양자입양

친양자입양이란 자녀의 복리를 위해 양자를 부부의 혼인 중의 출생자로 보아 법률상 완전한 친생자로 인정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친양자로 입양되면 입양 전의 친족관계(친아버지와의 관계)는 친양자 입양이 확정된 때 종료되고, 새롭게 양부모와 법률상 친생자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양부모와 친생자 사이에 친족관계, 상속관계가 발생하며, 성과 본 역시 양부의 성과 본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친양자입양조건

친양자를 입양하려는 경우에는 다음의 요건을 갖추어 가정법원에 친양자 입양청구를 해야 합니다.

 

-3년 이상 혼인 중인 부부로서 공동으로 입양할 것.( 1년 이상 혼인 중인 부부의 일방이 그 배우자의 친생자를 친양자로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친양자로 될 자녀가 15세 미만일 것

-친양자로 될 자녀의 친생부모가 친양자 입양에 동의할 것.(단 부모의 친권이 상실되거나 사망, 그 밖의 사유로 동의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법정대리인의 입양 승낙

 

 

 

친양자입양허가 기준

가정법원은 친양자 입양에 관한 심판을 하기 전에 양친이 될 자, 친양자로 될 자녀의 친생부모, 친양자로 될 자녀의 후견인, 친양자로 될 자녀에 대하여 친권을 행사하는 사람으로서 부모 이외의 사람, 친양자로 될 자녀의 부모의 후견인의 의견을 들어서 입양허가 여부를 결정하는 데 반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친양자로 될 자녀의 친생부모가 사망하거나 그 밖의 사유로 의견을 들을 수 없는 경우에는 최근친 직계직손(동순위가 여러 명일 때는 연장자)의 의견을 들어야 합니다.

그 외에도 가정법원은 친양자로 될 자녀의 복리를 위해 그 양육상황, 친양자 입양 동기, 양친의 양육 능력 및 그 밖의 사정을 고려해서 친양자 입양허가 여부를 결정합니다.

 

친양자입양신고

가정법원의 친양자 입양허가판결을 받은 경우에는 재판의 확정일부터 1개월 내에 재판서의 등본 및 확정 증명서를 첨부해서 등록기준지 또는 주소지 관할 시청, 구청, 읍사무소 또는 면사무소에 입양신고를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