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소송

서초부동산소송변호사 취득세 계산 시

by 김채영변호사 2019. 7. 30.

서초부동산소송변호사 취득세 계산 시



매계약을 체결하는 것은 복잡한 절차를 요구하기도 하며, 아무래도 적지 않은 금액이 오갈 수 있는 만큼 이해관계에 따라 서로 갈등이 생기는 상황도 있을 것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문제로 서초부동산소송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는 상황과 마주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부동산 취득세와 관련해서 서초부동산소송변호사의 법적인 조력이 필요할 수 있는 분쟁사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A회사는 약 200만㎡가량의 토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A회사가 약 10년이 흐른 뒤에 지주회사로 전환을 하면서 설립한 건물에 이 토지를 이전하였는데요. 이 과정에서 부동산 취득으로부터 5년이 지나지 않았을 때는 과세특례가 적용되었으며, 유예기간인 5년 이후부터 주택 이전 전까지를 업무용에 해당하지 않는 부동산이라고 생각하여 과세특례가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지주회사 전환을 하면서 세무서에 이를 신고했습니다. 



법인세법에서는 비업무용 부동산 등의 자산을 취득하면서 얻는 차입금이나 이자 등은 비용에 대해 사업연도 소득금액 계산에 산입하지 않고 법인세 부과 대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업무 사용에 대해 준비하는 기간 등을 고려해 비업무용 부동산이더라도 약 5년 정도는 유예기간을 두고 세제 혜택을 주기도 하는 것입니다. 


다만 유예기간 중이나 이후 업무용으로 부동산을 사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처분할 않을 때는 부동산을 소유하게 된 날로부터 세제혜택을 소급하여 적용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는데요.



이에 세무서에서는 A회사가 토지를 업무용으로 사용하지 않고 가지고 있다가 유예기간이 지났는데 양도했다고 주장하며 유예기간을 적용하지 않은 채 토지를 소유한 날로부터 양도일까지 총 기간을 과세의 대상으로 보아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면서 약 2백억 원에 달하는 세금을 부과하였습니다. 이에 A회사는 자사의 경우 부동산 매매업을 주 업무로 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자산인 부동산을 양도하는 것은 업무에 사용한 것이 맞다며 대응했습니다.



1심 재판부는 A회사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하지만 2심의 판결은 달랐는데요. 법인세법에서 부동산매매업을 하는 회사라 하더라도 그 법인이 매매용 부동산을 양도할 때에 대해선 따로 제외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A회사가 토지를 소유한 날부터 물적 분할이 이루어진 날까지 기간을 업무와 상관없이 가지고 있던 기간으로 본 세무서의 처분이 위법하지 않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판결은 대법원에서 다시 한 번 뒤집어지고 말았습니다. 서초부동산소송변호사의 조력이 필요할 수 있는 이 사건에서 대법원은 법인세령의 경우 부동산매매업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는 회사의 경우 일반 법인과 다르게 부동산매매거래를 하는 행위만으로 법인의 업무에 포함된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특례규정을 두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때문에 부동산을 주요 업무로 하는 법인의 경우 부동산을 매매용으로서 토지를 양도하는 행위 자체가 법인의 업무에 직접적으로 쓰인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대법원은 부동산매매업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는 법인이 매매용에 쓸 부동산을 소유하게 된 후 유예기간이 초과됨에 따라 물적 분할 등을 하여 양도한 경우에는 법인세법의 업무에 사용하지 않고 양도하는 경우로 볼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해당 단서에 따라 부동산을 소유한 날짜부터 양도 날짜까지의 전체 기간이 아닌, 유예기간을 초과한 다음 날부터 양도를 통해 직접 사용하기 전까지의 기간만 업무와 상관없는 기간에 해당한다고 판시하면서 사건을 파기환송 하였습니다.



이렇게 서초부동산소송변호사의 법적인 조력이 필요할 수 있는 법률사안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부동산의 경우 취득세를 포함해서 다양한 유형으로 분쟁이 생길 수 있으며, 그 만큼 어떤 갈등양상과 마주할지 예측하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복잡한 부동산 사안에서 도움을 구하고자 한다면 다년간의 부동산소송 경험으로 적극조력을 해줄 수 있는 서초부동산소송변호사와 동행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