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 소송/토지보상소송

부동산수용보상금증액 사례 살펴보기!

by 김채영변호사 2018. 10. 17.

부동산수용보상금증액 사례 살펴보기!


토지와 관련된 소송은 갈수록 증가하게 되고 막상 자신이 곤란해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혼자서 감당하기에는 무리가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왕이면 경험이나 지식을 갖춘 변호사에게 직접적인 조언을 받고 대처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부동산수용보상금증액과 관련된 상황이 발생한다면 토지수용을 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망설일 수밖에 없는데요. 만약 도시재개발을 하는 가운데 분양처분 후에 사업시행자가 청산금을 지급지도 않고 경과 규정을 두지 않아 곤란해 지는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세히 사항을 살펴보고 대비 방안을 세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수용을 할 때 보상금 증액에 대한 소송이 늘어가는 가운데 설명할 사례는 원심에서 재개발 사업에서 분양 처분 후 법 폐지가 되고 도시정비법 적용을 받은 상황이 전제가 되었습니다. 이때 재개발구역 안에 토지 수요자에게 청산금 지급 통지에 대한 부분이 문제가 되었던 것인데요. 청산금 산정이나 지급 과정을 규정하고 살펴야 하는 일이지만 대응 과정을 인지하지 않았고 복잡하게 상황이 발생한 것입니다.

 

사례에서 도시재개발법 과정이나 현금청상대상자에 대한 토지소유권 상실이 된 사실이 발생하여 수용 절차 이행이 불가능해진 정황이 존재했습니다. 현금청산대상자와 청산금 지급 처분에 대한 분쟁은 분양 처분 고시일을 인지해야 하는 부분이다 보니 행정처분 부분에서 복잡한 기준을 전제로 곤란해진 것인데요. 나아가 보상금 증액을 요청하는 일까지 더해지면서 상황을 해결하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밖에 없었던 것이죠.



또 다른 사례로는 토지수용재결 과정에서 원칙 위배한 사실이 존재하여 위법 처분이 발생한 것인지 아닌지 판단해야 하는 부분인데요. 사업 과정으로 진행하려고 할 때 부동산수용보상금증액을 둘러싸고 협약 체결이나 경위 부분을 살펴야 하는 사항입니다. 이때 손실 보상금을 결정하는 부분이나 불복절차에 대한 법령을 풀어나갈 때 행정소송이 이어진다면 이의재결이나 여부를 결정해야 하기에 접근하는데 한계를 느끼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원고들의 주장에서 사건 토지 수용에 대한 피해를 입는 사실이 존재하고 수용하지 않겠다는 약속 사실이 존재하였고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수용재결 취소를 구하는 원고들의 주장을 인용한 부분으로 결과가 내려졌고 부동산수용보상금증액을 구하나 양립할 수 있는 예비적 청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판단도 함께했습니다. 까다롭고 이해하는 과정이 어렵다보니 대처하는데 힘이 부칠 수 있었는데요. 경험이 풍부한 변호인과 적용한다면 보다 수월한 대응을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두 가지 사례를 통해 위반되는 사항이 있는지 여러 정확에 있어서 객관적으로 명백한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나아가 부동산수용보상금증액을 청구하는 일은 증거 자료가 확보되어야 함을 기억해야 하는데요. 토지에 대한 보상금을 증액하는 일이 받아들여진다는 것은 그 이유에 대해 누가 들어도 납득이 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관계를 이해하는 과정도 어렵고 법리 파악이나 접근 과정도 어렵다 보니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토지 수용 분야에 대해 고민하거나 부동산수용보상금증액 문제로 고민이라면 경험이 많은 변호사에게 직접적인 자문을 구한 후 대비해 보세요. 어떤 접근이 중요한지 청구 과정에 대해 논리력을 갖추고 섬세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국가나 사업 시행을 할 때 승인 처분이나 각 절차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놓치지 않고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죠.



김채영변호사는 부동산수용보상금증액 문제로 고민하는 부분에 대해 전략적으로 대응 방안을 제시합니다. 여러 사례를 통해 승인 처분이나 취소 과정이 이루어지도록 의뢰인의 입장을 반영하여 접근하기에 적극적 대비가 이루어집니다. 보상금 증액, 지급을 요청하는 부분이 대비가 될 수 있도록 객관적 입장을 놓치지 말고 준비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