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 소송/토지보상소송

토지수용보상기간 분쟁 사례를 보자

by 김채영변호사 2018. 9. 17.

토지수용보상기간 분쟁 사례를 보자




토지수용은 공익사업을 위해 법적 절차를 통해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단체가 강제적으로 토지 소유권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토지보상금에 대한 분쟁이 발생하게 되었을 때 과연 토지수용보상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보상금액을 평가하는 과정이나 보상 분쟁 사례에서 어떤 대응을 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된 법 조항이나 상황을 인지하고 법적 절차를 풀어나갈 수 있는 변호사에게 조언을 받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토지수용보상금에 대한 문제가 있을 때에는 토지수용보상기간을 확인하고 청구소송을 제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결서를 받고 60일 안에 청구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토지소유자는 불복 과정을 제기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신속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일이다 보니 보상금 분쟁에 있어서는 조속한 처리 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협의와 수용재결 과정을 진행하려고 한다면 보상금 청구소송에 대해 침해 사실을 확인하고 해당 조항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고 접근하기 바랍니다.



주변도로개설공사를 위해서 A의 토지를 수용한 다음 보상금을 지급한 사실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도로개설공사가 도시개발구역으로 변경되어 개발 계획을 수립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A는 공익사업을 진행한다고 한 사실이 폐지와 변경이 된 것이므로 제적기간도 도과되었고 토지 소유권을 회복할 수도 없게 되었다면서 소송을 제기하게 된 사례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토지수용보상기간과 함께 보상을 받은 금액 및 여러 가지 정황을 판단해야만 하는데요.

 

법원은 공익사업을 진행하고자 취득한 토지에 대해서 사정 변경을 했다면 환매권자에게 돌려주고 다시 협의 취득을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토지 수용 과정이 도로부지에서 도시개발 사업으로 편입되면서 해당 토지가 공원, 학교로 조성될 예정이라는 것인데요. 결국 공사 시행 과정에 대해 폐지, 변경이 된 사실이므로 A에 대한 환매권을 상실하게 하였으므로 배상을 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판단을 내린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사례 내용에서 분쟁이 되는 요소와 환매권에 대한 사실을 논리적으로 파악하고 접근해야만 합니다.



사례 내용처럼 공시계획 변경에 대한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지만 보상금 수령 과정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보상금을 받았는지, 법 조항을 위반한 사실은 없는지 꼼꼼한 확인을 거쳐야 하는데요. 토지수용 후 강제 철거를 할 수도 있고 명도소송이나 보상금 청구 소송이 제기될 수 있으므로 사건 발생 즉시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하나씩 확인하고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김채영변호사는 특히 토지수용보상기간에 대한 소송 제기 기한에 대해 면밀하게 파악하고 접근합니다. 거액의 보상금을 수령한다고 할 때 자칫 세금 추징이 발생할 수도 있고 법률적인 문제를 대응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절차적 요건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배상의무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법적 기준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진행이 가능한지 변호인의 경력을 참고하는 것은 필수사항이라는 것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