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 소송

건설법상담변호사 와 관련 소송 대응하려면?

by 김채영변호사 2018. 9. 19.

건설법상담변호사 와 관련 소송 대응하려면?


건설법과 관련된 사건을 진행하다 보면 하도급대금과 관련된 분쟁이 많기 때문에 구체적인 계약 체결 사항을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해야만 합니다. 합리적인 판단을 해야 하는 일이다 보니 사유에 대한 부분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사실관계를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특히 선급금과 공사대금에 대한 사실에 있어서 하도급대금 지급 의무가 존재하는지 아닌지 판단하는 과정은 까다로운 부분이 존재하기에 법적 지식을 갖추고 있는 건설법상담변호사를 찾아 대응 방안을 문의하기 바랍니다.



하도급대금 직접지급과 선급금 정산에 대한 사례는?

 

도급인 A는 하수급인 B에게 하도급대금을 직접 지급해야 한다는 사유가 있었습니다. 그 중 선급금에 대한 부분은 제외하는 정산약정을 했던 것인데요. 도급인 A는 선급금이 공사대금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지급을 해야 한다고 본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정산 약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급대금 채무 소멸이 되었을 때 하도급 대금 지급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도 된다는 판결이 내려진 사례입니다.

 

하도급계약 해지가 되었고 수급인은 선급금액을 반환해야 할 사유가 존재했지만 부도가 발생하여 직접 지급해야 한다는 상황입니다. 선급금을 정산한 사실과 직접지급을 해야 하는 것 중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쟁점이 된 사례입니다. 선급금반환을 해야 할지 하도급대금을 진행해야 하는지 판단하는 과정이 예민하게 작용되다 보니 선급금 충당 대상 제외에 대한 정산약정이 있다면 약정대로 움직여야 한다는 법원의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해당 사례를 참고했을 때 도급대금에 대한 채무 범위와 지급 의무에 대한 사실을 정의하는데 건설법을 실무상 적용하는 과정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예외적으로 정산 약정을 넓게 인정되게 한다는 점에서 실무상 의의가 있다는 점을 보여준 사례인데요. 하수급인은 도급인에게 직접 지급을 청구할 수 없다는 사실이 타당하다는 결론으로 마무리가 되었지만 지급 의무 자체가 부담하지 않아도 된다는 결과를 통해 건설법에 대한 적용 기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접근하고 해결한다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건설법상담변호사를 찾아 실무상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자문을 구하기 바랍니다.



집합건물에 대한 부분이나 부동산 등에 대한 분쟁이 발생했을 때 건설법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부동산 행정소송으로 이어지는 경우 실무적으로 밀접한 접근을 해야 하는 일이다 보니 기초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건설분야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적용하는 과정 및 성립 요건이나 주요 이슈 분야를 인지하는데도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경험이나 지식을 갖추고 있는 건설법상담변호사에게 소송 과정을 접근하는 방향 제시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서 확인한다고 해도 합리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은 무리가 되는데요. 부동산법과 건설법에 대한 성립요건 및 관련된 판례를 이해하고 어떤 변론을 풀어나가야 할지 자문을 구해 보세요. 건설법상담변호사 선임 과정에서 하도급대금과 관련된 분쟁이나 대지권, 건설증축 등 문제가 있다면 사건을 다수 맡아 본 경험이 있는지 살피고 결정해도 늦지 않습니다.



김채영변호사는 건설법상담변호사로 건설법 관련 소송을 다수 경험하면서 의뢰인의 상황을 논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등기나 건축 과정에서 입장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보니 소유권, 임차권 등에 대한 분쟁 및 하도급 관련 분쟁까지도 철저하게 분석하고 유리한 상황으로 이끌어 나가므로 적극적으로 상담을 시작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