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혼소송

파혼재산분할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

by 김채영변호사 2018. 8. 20.

파혼재산분할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



이혼을 한다는 것은 더 이상 부부로의 관계를 청산하는 것이기에 공동으로 생활하고 관리하던 모든 것에 대해 분할을 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 단연 중요한 것은 이혼재산분할입니다. 부부가 공동으로 형성한 재산을 어떻게 분할할 것인지 기여분을 판단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데요. 나아가 파혼재산분할 또한 최근 많아지는 추세이기에 대응 과정을 익숙하게 하려면 관련된 사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AB는 오랜 시간 부부로 살아오다가 A는 자신이 운영하던 회사가 채무를 가지게 되고 경영이 위협을 받게 되자 재산 보전을 위해 여동생 C에게 운영자금을 차용한 사실이 있습니다. 사실 이 과정에서부터 AB는 불화가 지속되었고 임대차보증금반환채권 양도를 한 사실이 있는 상황에서 결국 이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이혼재산분할의 대상이 임대차보증금반환채권이 해당하는지 살피는 것이 주된 사례의 쟁점입니다. 해당 사례를 통해 파혼재산분할도 대응할 때 사실 관계를 명백하게 정리해야 하는데요.

 

부부 사이에서 A가 가진 재산 가액에서 청산할 수 있는 채무 금액을 공제하는 것을 토대로 남은 재산은 아무것도 없는 상황이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이혼재산분할 청구를 기각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입니다. 결국 파혼재산분할이나 이혼재산분할을 하려고 할 때는 재산분할의 대상을 정리하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해야만 합니다.



회사 운영이 악화되면서 스트레스를 받았던 AB가 인출한 금액을 가지고 추궁을 해오자 잦은 다툼을 벌이게 되었습니다. AB 몰래 돈을 빼돌린다는 이유로 싸움이 발생하였고 이 과정에서 욕설과 폭행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로 B는 집을 나왔고 이혼을 청구한 것인데요. A와의 혼인 생활을 유지하면서 공동으로 형상한 재산이기에 더욱 재산분할 과정을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하기에 관련된 사실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시에 혼인파탄의 이유는 폭행, 폭언이 기반이 된 것으로 엿볼 수 있는데요. 이는 위자료 청구를 할 때에도 주요한 이유가 되므로 참고하기 바랍니다. 다만 이혼재산분할이나 파혼재산분할을 할 때는 혼인파탄 사유가 근거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습니다.



이혼재산분할 사례를 통해 어디서부터 분할해야 할지 전체 재산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비율을 측정하기까지 기여분 산정으로 복잡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파혼재산분할도 마찬가지로 기여한 사실이 명백하다면 그것을 토대로 분할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체 재산을 확인하고 어떻게 분할해야 좋을지 기여분 산정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김채영변호사는 이혼재산분할부터 파혼재산분할까지 복잡하고 까다로운 사항도 놓치지 않고 접근해서 유연하게 대처합니다. 개인이 사실을 분석하고 대응하는 것이 무리가 될 수 있는 민감한 사항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재산분할 과정을 진행할 때에는 변호사와 체계적으로 접근해야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관계 및 근거 확보가 전반적으로 이루어져야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