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혼소송/양육권소송

양육비요청상담 양육비청구소송 대응은?

by 김채영변호사 2018. 7. 18.

양육비요청상담 양육비청구소송 대응은?


이혼을 했을 때 자녀가 있다면 자녀 양육권자를 누구로 지정해야 할지 나아가 양육비요청상담에 대해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부모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의무입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이를 이행하지 않을 때 양육비청구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구체적인 금액을 결정하고 대응하는 부분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므로 관련된 사례 파악 후 접근하기 바랍니다.



CAB 사이에서 태어난 딸입니다. AB가 별거를 하고나서부터 어머니인 A와 함께 거주하며 살았습니다. C는 현재 17세로 고등학교 재학하고 있었으며 어머니 A는 주택을 소유하고 매월 수십만 원의 수입을 얻어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별거 후 파출부, 청소부 등의 일을 하고 있으면서 일정한 수입을 얻지는 못하고 양육비, 교육비 충당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으로 양육비요청상담을 진행하게 된 것입니다.

 

자녀의 양육비, 교육비에 대해 생활이 어려운 점을 강조하면서 변호사와 양육비요청상담을 진행하면서 상대방 B에게 매월 20만 원의 양육비를 지급하라는 청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양육비청구소송을 제기하는 과정에 있어서 상대방이 부모로서 자녀의 양육 과정에 발생하는 부분을 책임져야 하는 의무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어떻게 준비하는가에 따라 그 결과는 변화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접근하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양육비요청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C는 미성년자로 학교 교육을 받고 있었으며, 혼자서 자립하는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 능력이 미약한 A의 상황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인 B는 충분히 자력이 있다고 보이기 때문에 생활정도 및 구체적인 재산 등을 판단한 결과 양육비를 지급할 여건이 된다는 판단이 내려지게 됩니다. C의 성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생활 부분에 대해 B가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인정되기에 심리 과정을 더욱 세밀하게 판단하여 매월 양육비를 지급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B의 직업이나 생활정도 및 자력이나 근로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확인하고 부양할 수 있는 의무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각보다 해당 사례처럼 양육비청구소송을 통해 양육비요청상담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접근해야 할지 판단하기 어려워 고민을 하고 있기에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를 찾아 조언을 듣는 것이 필요한데요. 세밀하게 사실 관계를 파악하고 양육하는 생활에 대한 불편함과 상대측의 자력을 면밀하게 검토해야 하므로 변호인을 선임하는 과정에 신중함을 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김채영변호사는 양육비청구소송을 다수 해결해왔기에 의뢰인의 양육비요청상담에 대해 적극적인 조언을 제시합니다. 사소한 부분도 놓치지 않고 하나씩 접근하기에 결과에 대해서 논리적인 변론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양육비 금액을 산정하는 부분도 까다로운 부분이 있으므로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