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혼소송/양육권소송

양육권변경소송 기초사실 알고 정확하게 대비하자!

by 김채영변호사 2018. 7. 11.

양육권변경소송 기초사실 알고 정확하게 대비하자!


이혼할 때 자녀에 대한 문제는 항상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미성년 자녀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나갈 수 있을지 양육권 지정을 하는 것과 양육비 산정까지 종합적인 판단이 내려져야 하는데요. 그렇지 않을 경우 양육권변경소송을 추후에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놓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기초적인 사실과 법리 해석 및 자녀의 의사까지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사실이 없기에 꼼꼼하게 살펴보고 접근하기 바랍니다.



갑과 을은 혼인 후 두 명의 자녀를 두고 있었습니다. 서로 이혼하기로 하고 위자료와 재산분할을 하면서 합의서를 작성했습니다. 협의이혼 과정에서 양육자를 을에게 지정하도록 했고 양육비를 을이 부담하는 것으로 하고 갑은 면접교섭권을 할 수 있도록 정한 기초 사실이 있었습니다. 을의 부모의 보호 하에 거의 자녀들이 양육을 받고 있었고 을은 따로 나가서 다른 주거지에서 혼자 생활을 한 사실이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지급받기로 한 금액의 일부를 을에게 받지 못한 갑은 가압류 신청을 하였고 감정 마찰과 갈등이 고조가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자녀를 만나는 것을 을이 원하지 않았고 면접 교섭 요구 과정이 불규칙하다는 불만이 생겼습니다. 그 후 갑은 양육권변경소송을 제기하였던 것입니다.



양육권변경소송을 청구할 당시 을은 갑의 부모님 집으로 전입신고를 하면서 명의 위조한 사실도 고소를 하였고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사실도 존재합니다. 양육권지정이나 면접교섭 문제는 면접조사에 따라 상황을 판단하곤 하는데요. 특히 자녀들이 을과 생활하면서 내적 갈등을 가지고 있었고 대화를 하거나 친밀감 또한 전혀 없는 상황으로 자녀들이 갑과 생활하고자 하는 의사를 표현하였습니다.

 

갑과는 편안한 생활은 물론 친밀도가 매우 높다 보니 자녀들이 이전에 불안정하고 힘들어 했던 증상들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갑은 유아용품 판매를 하면서 월 2백만 원 이상의 소득을 가지고 있었고 을의 월 수입은 보험설계사로 동일했습니다. 그렇기에 경제적인 부분 또한 동일함을 인지하고 양육권변경소송을 논리적으로 풀어나가도록 노력해야만 합니다.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양육권변경소송은 더욱 복잡하고 힘들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는데요. 사례에서는 갑이 자녀들을 양육하고자 하는 의지가 너무 강했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갑과 자녀들 사이에서의 친밀도나 자녀들의 의사가 갑과 함께하고 싶어 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물론 정서적인 부분과 주변 환경을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보도록 편안함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양육권변경소송 과정은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양육자 변경 문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면접교섭제한이 양육권변경소송의 원인으로 작용한 사례입니다.


김채영변호사는 양육권변경소송은 물론 양육자 지정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빠른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친권자와 양육권을 변경하는 과정은 양육비 지급에 대한 의무도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면밀하게 살펴봐야만 합니다. 결코 쉬운 일이 아니므로 오랜 경험을 토대로 하나씩 대비하는 시간을 가지기 바랍니다. 자녀의 의사와 함께 양육하고자 하는 의사를 강조해야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