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혼소송/양육권소송

양육권분쟁 사례 로 알아보기!

by 김채영변호사 2018. 6. 4.

양육권분쟁 사례 로 알아보기!


미성년자 자녀가 있을 때 이혼에서 고민해야 하는 것이 바로 친권과 양육권분쟁입니다.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라면 재판으로 인해 가정법원이 종합적으로 판단한 후 양육권을 결정하게 되는데요. 양육권 결정에 있어서 양육하지 않는 부모는 면접교섭권을 가지게 되고 양육비는 분담으로 구성하게 됩니다. 각 절차에 대한 부분을 명확하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변호사와 충분한 상담을 거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체적 사례로 양육권분쟁을 살펴보자!

 

미성년자의 친권을 가지는 것부터 양육권자를 지정하는 것에 대해 법적인 분쟁은 생각보다 복잡하기에 그 조건을 충족하는 것부터 판시 사항을 살피는 것이 중요한데요. 양육권분쟁에 대한 적극적인 여부 판단을 위해 직접적인 사례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경제적인 능력과 양육하고자 하는 의사, 부모의 애정, 친밀도, 미성년자의 의사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만 하는 사항입니다.



상고를 진행한 이유를 분석하자!

 

양육권분쟁 상고를 진행한 사유를 분석하여 살펴보면 법리에 따라 원심 이혼에 있어서 사건본인에 대한 친권이 원고와 피고에 공동으로 귀속하는 것으로, 양육권이 원고에게 귀속하는 것으로 정한 것은 원고가 주장하는 사정들을 고려하더라도 수긍할 수 있고, 거기에 상고이유의 주장과 같이 이혼에 있어서 자에 대한 친권 또는 양육권의 귀속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면접교섭권에 대한 부분도 판단해야 한다!

 

양육권분쟁에서 사건본인과의 면접교섭에 관하여 원고가 대구에서 원고와 거주하고 있는 사건본인을 현재 서울에 있는 피고 어머니의 주거지로 데려다 주고 피고가 면접교섭을 마친 후 사건본인을 그 주거지로 데려다 주도록 정한 것은 수긍할 수 있고, 거기에 상고이유의 주장과 같이 면접교섭의 방법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는 등의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상고를 모두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 각자의 부담으로 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상고 기각의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해당 양육권분쟁 사례를 보아도 면접교섭에 대한 부분부터 법리적인 해석에 있어서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한 사항이 아니기에 해당 분야에 대한 법적인 지식부터 경험을 토대로 접근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경험 및 승소 경력을 토대로 상황을 대처하는 자세를 가지기 바랍니다. 이혼은 생각처럼 쉽지 않기에 자녀의 의사과정부터 양육하고자 하는 의사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김채영변호사는 양육권분쟁에 대한 경험이 많기에 어디서부터 접근해야 할지 빠른 판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부모의 권리이자 자녀의 복리를 해결해야 하는 것이기에 신중한 판단이 내려져야만 합니다. 자녀를 양육하고자 하는 의사가 중요하므로 충분히 상담을 진행하여 상황을 해결해 나가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