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 소송/토지보상소송

토지보상청구변호사 토지보상소송 대비하려면?

by 김채영변호사 2018. 5. 18.

토지보상청구변호사 토지보상소송 대비하려면?


실제로 토지보상소송은 자주 발생하지만 해당 기준이나 개별공시지가 등의 보상액이 위법한 것인지 아닌지 여부를 다지는 일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개인이 감당하기에는 복잡하므로 토지보상청구변호사를 선임하여 상황을 풀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토지수용보상액이 저렴하게 된 것인지, 정당한 보상액인지 참작하는 것이 상황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관련된 지식 및 대응 방안을 마련해 보세요.




사례로 알아보는 판결 요지는?


토지수용보상액은 토지수용법에 따라 산정해야만 합니다. 지가공시와 토지 등의 평가에 관한 법률에 따라서 개별공기지가 기준으로 산정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며, 관계 법령이나 여러 가지 보상액을 산정한 다음 저렴하게 산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이 산정이 잘못되어 위법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는데요. 생각보다 토지보상청구에 대한 부분은 복잡하고 어떻게 해결하는가에 따라 다르기에 토지보상청구변호사의 조언을 받고 처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려할 수 있는 상황은?


다만 법령을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수용대상 토지에 대한 보상액 산정이 유사토지 거래 사례나 보상선례를 조사하기에 참작하는 것도 좋은데요. 하지만 유사토지 거래사례 및 보상선례가 정상적으로 가격을 정한 것이라면 적정한 보상액 평가를 이룰 수 있다고 참작을 할 수도 있으니 고려해 두면 좋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이 처리하기에 복잡하기에 토지보상청구변호사에게 일임하는 것이 나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토지 보상액 산정 위법 없다고 판단!


토지보상청구변호사와 함께 살펴보면 사례 속에서 채용 증거를 종합하고 토지는 차량 통행이 불가능한 세로에 접한 획지 조건이기에 부정형이라는 부분을 인정하였습니다. 그 다음 이의 재결 당시 감정평가법인이 판시 토지를 표준지로 선정한 다음 토지 보상액을 산정한 것에는 위법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는데요. 기록이나 여러 가지 법령을 살펴봤을 때 원심의 사실 인정과 판단은 정당하며, 토지의 접근이나 획지 조건에 사실 오인이 있을만한 위법은 없다고 보았습니다.



이에 상고 기각 후 상고 비용은 패소자의 부담으로 마무리가 되었는데요. 생각보다 토지 보상에 대한 소송은 복잡하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판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해당 부분에 대해 능숙하고 정보나 지식, 경험을 고르게 갖추고 있는 토지보상청구변호사를 선임하여 법리적인 오해가 있다면 바로 잡고 증거 자료를 확보하면서 풀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토지보상청구변호사 김채영변호사는 토지보상소송에 대해서 다수의 승소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잡하고 까다로운 사건들을 맡아오면서 능숙하게 처리했으며 해당 분야에 대해 철저하게 대비하고 전략을 세우기에 결과에 있어 만족감을 가질 수 있는데요. 토지의 보상액 산정에 대해 법령과 법적 판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므로 개인이 처리하지 말고 변호사에게 적극적인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