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속

상속분쟁변호사 상담으로 재산분할 문제 해결

by 김채영변호사 2018. 5. 9.

상속분쟁변호사 상담으로 재산분할 문제 해결



재산 분할은 말 그대로 재산을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부모와 자식간, 부부간, 친지들간, 동업자간 등 관계 안에서 재산을 나누는 것입니다. 오늘은 재산 분할 중에서도 상속과 관련한 재산 분할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재산의 대물림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상속이고, 다른 하나는 증여입니다. 상속은 사람의 사망으로 인한 재산상 법률관계의 승계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한 사람이 죽었을 때, 법률관계 안에 있는 가족이 재산을 물려받는 것입니다. 반면 증여는 사람의 사망과 관계 없이 당사자의 일방이 재산을 무상으로 상대방(친족 또는 타인)에게 수여하는 의사를 표시하고 상대방은 이를 동의하여 성립한 계약을 말합니다. 안타깝지만 부모의 재산을 자녀들이 물려받는 과정에서 수많은 법적인 분쟁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상속분쟁은 법률관계 안에 있는 가까운 친지들 사이에서 벌어지기 때문에 감정적인 싸움으로 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예민한 문제일수록 감정적으로 대처해서는 안 되며 법률적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법의 테두리 안에서 문제가 해결되어야 그 후에도 탈이 없겠죠. 상속의 경우에는 유류분, 유언 등 다양한 법적 용어들과 함께, 다양한 경우의 수가 나타납니다. 그래서 상속분쟁변호사를 통해 다양한 가능성을 놓고 법률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상속분쟁변호사는 상속과 관련하여 많은 법률을 검토하여 합리적인 방향을 제시할 것입니다. 



다음은 상속분쟁과 관련한 판례입니다.


A씨는 1981년 6월 B씨와 혼인해 그해 딸을 출산했습니다. 이어 A씨는 B씨와 1985년 9월 이혼해 2011년 3월 딸이 교통사고로 사망할 때까지 혼자서 양육했습니다. 딸은 2011년 4월에 혼인하지 않은 상태로 사망했습니다. 당시 A씨의 딸은 금융기관에 800여만원의 예금채권을 가지고 있었고 보험금 2억 3000여만원도 나왔습니다. 아울러 A씨가 교통사고 가해차량에 대해 손해배상청구를 해서 1억 5000여만원의 배상금이 있었습니다. 이에 A씨는 2013년 7월 전 남편인 B씨를 상대로 과거 양육비 지급을 요구했습니다. A씨는 딸의 상속재산에 대해선 자신의 기여분을 90%로 정하고 나머지 상속재산에 대한 분할을 청구하는 심판을 제기했습니다. 법원은 B씨가 지급해야 할 과거 양육비 1억 200여만원을 A씨에게 지급하라고 했지만 상속재산분할 청구는 기각 했습니다. A씨는 “B씨가 아버지로서 딸에 대한 부양의무를 다하지 않아 상속 결격자”라며 딸로부터 상속받은 돈을 반환하라고 소송을 제기했지만 기각되자 2017년 1월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사회에는 상속과 관련한 많은 법적 분쟁이 존재합니다. 만약 이와 같이 상속과 관련되어 법적인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상속분쟁변호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상속분쟁변호사 김채영변호사는 상속과 관련한 다양한 법률문제를 맡고 있습니다. 상속분쟁변호사 김채영변호사는 소송 전략을 가지고 합리적인 법적 결과가 나오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