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 소송

도급계약 이후 일어나는 분쟁 고민 해결

by 김채영변호사 2017. 11. 1.

도급계약 이후 일어나는 분쟁 고민 해결




계약은 우리 사회에서 자주 발생하는 관계 형성 방식입니다. 내가 어떤 것을 해 주면 상대방도 또 다른 것을 해 주기로 약속하는 것을 계약이라고 하며, 그 중 가장 흔한 형태의 계약은, 내가 금전을 주게 되면 상대방이 그에 합당한 일을 해 주는 도급계약 입니다. 다만 이런 계약 형태가 흔한 만큼 여기서 발생하게 되는 분쟁의 숫자도 많은 편입니다.




도급계약 관계의 기본 성질은 일에 대한 완성을 전제로 하고 그 완성이라는 결과에 맞게 그 대가를 준다는 것입니다. 역으로 말하자면 도급이라는 것은 완성된 것을 확인하고 계약하는 게 아니라 아직 일이 완성되기 전에 계약을 하고 완성 시점에 지급이 이뤄진다는 것이며, 이 때문에 처음 계약을 맺었을 때와 실제로 완성이 되었을 때의 차이로 인한 분쟁이 자주 벌어지게 됩니다.





도급계약 관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


특히 도급계약 관계에서 문제 요소가 되는 것이 바로 완성도라는 개념입니다. 객관적으로 잴 수 있는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결국 결정적인 완성도란 보는 사람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차이가 너무 심해지게 되면 도급대금을 준다, 못 준다 하는 싸움으로 번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도급 상에서 다루어지는 돈도 상당히 액수가 큰 편임에 반해 결과물을 미리 볼 수 없다는 점이 얽히면서 더 큰 문제로 커지기 쉬워지게 됩니다. 몇 백, 몇 천 만 원 이상의 돈을 주기로 계약했는데 완성물이 맘에 들지 않을 경우, 일을 시킨 쪽은 큰 돈을 주고 싶지 않고, 한 쪽에서는 자신의 공임이 제대로 보상받지 못하게 될까 걱정되어 더욱 문제가 커지는 것입니다.





도급계약 근본적인 문제 풀어나가려면


그래서 도급 분쟁이 발생하게 되면 둘 중 누군가 한 사람은 크게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 일이 많습니다. 양측이 적당적당한 선에서 다툼을 끝내기가 어렵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애초에 도급 분쟁을 줄이기 위해선 위와 같은 돌발상황을 최대한 많이 상정하고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계약서만으로 방어하기 힘든 도급 분쟁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이럴 경우라면 관련 사례에 밝고 경험이 많은 변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깔끔한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만약 도급 관계에서의 분쟁 발생이 있고 이에 대한 더 명쾌한 답을 찾는다면 김채영 변호사와 상담을 나누어 보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