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혼소송

서초이혼소송변호사 성격차이로도 이혼이 가능할까?

by 김채영변호사 2024. 2. 26.


결혼 생활을 시작하기 전에는 남편이나 아내를 평생 좋아하고 사랑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에 차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함께 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신의 판단이 틀렸다고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배우자의 단점을 발견하고 서로 맞지 않는 부면들이 드러나면,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더욱 돈독한 관계를 구축하는 커플도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에 실패하는 부부들이 적지 않습니다.

 



남편이 나에게 행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반대로 불행의 원인이 되었다면서 남편이 너무 싫어요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원만하게 결혼 생활을 이어 나가고 싶지만 둘 사이에 메울 수 없는 간극이 벌어지기도 하고, 상대방의 심각한 잘못을 알게 되기도 합니다. 단순히 성격 차이로 이혼을 요구할 수 있는지 문의하는 분들이 있는데, 서초이혼소송변호사와 함께 그 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계 자료에 따르면 부부가 이혼하는 1순위 원인은 두 사람의 성격 차이입니다. 따라서 상대방과 성격이나 가치관이 맞지 않는다면 이혼이 가능할 것이라고 착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법에서 정해둔 원칙을 먼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단순한 성격 차이는 민법에서 인정하는 재판상 이혼 사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남편이 너무 싫어요라고 말씀하신다면, 상대방의 의견을 물어 협의 이혼이 가능한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미 가정을 이전처럼 회복시킬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고, 남편 역시 아내와 따로 살기를 원한다면 재판을 거치지 않고 당사자의 합의에 따라 이혼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때 발생하는 여러 가지 쟁점을 서초이혼소송변호사의 도움을 구하여 해결한다면 이혼 청구 없이 사안을 마무리지을 수도 있습니다.

 



배우자가 이혼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성격 차이가 어떤 문제로 발전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두 사람의 생각이 다른 지점이 결혼 생활을 유지할 수 없게 만드는 문제거나 민법에서 정해둔 재판상 이혼 사유에 해당한다면, 서초이혼소송변호사를 통해 상대방의 의사와 무관하게 소송을 제기하여 법원에서 이혼 판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편이 지속적으로 폭언을 하고 심지어 가정 폭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혹은 다른 이성을 만나 데이트를 즐기기 때문에 남편이 너무 싫어요라고 의사를 표현하게 된 것이라면 이 두 가지는 모두 재판상 이혼을 청구할 수 있는 사유입니다. 그러나 단지 돈을 관리하는 방법이나 집안을 청소하는 방식 등과 같은 일상적인 문제에서 분쟁이 발생한 것에 그친다면, 이혼을 청구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배우자의 심각한 행동이 문제가 되어 헤어지기로 결정하였다면 위자료 또한 청구할 수 있습니다. 남편이 가정 폭력을 휘둘렀다면, 그는 유책배우자에 해당합니다. 피해자인 아내는 자신이 직접 폭력 피해를 입었음을 입증하여 또한 남편의 행동으로 가정이 파탄이 났음을 증명하여 위자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상황이 문제가 되는지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는 최근 남편 B가 주식 투자에 빠지기 시작했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부부가 맞벌이를 하였기에 두 사람의 월급으로 충분한 생활 유지가 가능했지만, B는 이에 만족하지 못하였습니다. 주식 투자에 과한 돈을 투입하였고 B는 큰 손해를 보고 빚을 지기 시작하였습니다. A는 수년간 B가 투자를 하지 않도록 제재를 가했지만, B는 계속 빚을 늘렸고 현재 그 액수가 근로 소득으로는 회복이 불가능해 보인다며 상담을 요청하였습니다.

도박에 빠진 모습을 보이는 남편이 너무 싫어요라고 말하며, 이혼 소송이 가능한지 문의하였습니다. B는 전혀 가정을 경제적으로 지원하지 않았으며, 투자를 말리는 아내에게 욕을 하거나 폭력을 행사하기도 하였습니다. 여러 증거를 모아 혼인을 유지하기에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있음을 입증하였고 A는 이혼 소송을 승소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서초이혼소송변호사의 조력으로 
위 사안에서 A는 재산 분할 과정에서 B가 진 빚이 개인 채무임을 주장, 입증하여 재산 분할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변호사의 조력이 없었다면, 자신이 사용하지도 않은 돈에 대한 책임도 떠안을 수 있는 사안이었습니다. 남편이 너무 싫어요를 넘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늦지 않게 서초이혼소송변호사를 통한 상담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