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소송

서초부동산변호사상담 보증금 돌려받고 싶을때

by 김채영변호사 2024. 1. 30.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소유의 집을 가질 수 있을 만큼의 금전적인 여유를 가지기 힘든 상황입니다. 빚까지 끌어모은다 하더라도 집을 살 수 있는 정도로 모이지는 못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서 전세에 들어가 사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특히 전세는 집주인에게 보증금을 맡기게 되면 그 후에 따로 내야 하는 돈은 없는 만큼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요즘 시점에서 전세 보증금은 거의 매매가에 육박하는 수준이며, 만에 하나라도 임대인이 이를 반환하지 못하게 되면 상당한 피해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요즘은 건물에 담보 설정을 많이 해 놓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이러다가 임대인에게 금전 문제가 발생하면 집이 그대로 경매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전세 보증금 돌려받기를 통해 보증금을 무사히 되돌려받기 위해서는 서초부동산변호사상담을 통해 소송 자체를 빠르게 준비할 필요도 있겠으나 거기에 더해 사전에 다양한 조치들을 해 두는 것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전세권 설정을 하는 것이 있겠습니다. 이렇게 전세권을 만들어두게 되면 나중에 경매 등으로 집이 넘어갈 상황에서 우선 변제권을 주장할 수 있게 되므로 추후 서초부동산변호사상담을 통해 전세 보증금 돌려받기를 진행하게 될 때 좀 더 유리해지게 됩니다.

 



오늘은 이 전세 보증금 돌려받기에서 중요한 개념에 속하는 우선변제권의 형성에 대해서 서초부동산변호사상담의 필요성이 높은 사례를 통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ㄱ씨는 ㄴ씨와 임대차계약을 맺게 되었는데요. 입주를 하던 그 날 ㄱ씨는 먼저 총 보증금의 10퍼센트를 ㄴ씨에게 송금했으며 이를 확인한 ㄴ씨는 ㄱ씨에게 집 열쇠를 넘겨주게 되었습니다. 

 

이사는 이렇게 열쇠를 넘겨 받은 그 날 즉시 이루어지게 되었고 당일부터 쭉 실거주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후 입주 1달 정도가 흐른 시점에서 잔금을 마련하고 ㄴ씨에게 마저 송금을 해 주게 됩니다. 그리고 몇 달 후 해당 건물에는 ㄷ씨가 새로 들어오게 되었는데요. 당시 ㄷ씨는 입주 시점에서 보증금 전액을 ㄴ씨에게 납입한 후 그 날 바로 전세권 설정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이로부터 다시 몇 년 후 한 가지 문제가 일어나게 됩니다. ㄴ씨의 자금 사정이 악화되었고 채무를 못 갚게 되는 지경에 이르게 되자 ㄴ씨의 채권자가 이 사건의 건물을 경매로 넘긴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쟁점사항이 된 것은 우선변제권 순위입니다. ㄱ씨의 경우 전세권 설정을 하지는 않았으나 전입신고, 주택 인도, 확정신고는 ㄷ씨보다 몇 달 빠른 상태였습니다. 반면 ㄷ씨는 ㄱ씨보다는 늦게 입주했으나 대신 곧장 전세권 설정을 진행했는데요. 이 상황에서 변제권이 우선되는 임차인이 누구인지가 논쟁거리였던 것입니다. 

 

 

당시 법원은 ㄱ씨가 ㄷ씨보다 우선한다는 판결을 내리게 됩니다. 대항력은 주택의 인도와 등록을 한 익일에 발생하게 되며 이를 위한 조건은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교부만으로도 가능하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전세권 설정 역시 대항력의 형성에는 충분하나 그 자체가 전입신고나 확정일정 교부에 우선하는 힘을 가지지는 못한다고 보았던 것입니다. 아울러 ㄱ씨가 입주 당시 시점에서는 보증금을 완납하지 못한 상태였다고 하더라도 이는 ㄱ씨와 ㄴ씨 쌍방이 합의한 상태에서 이뤄진 것이며, 이것이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교부에 따른 대항력, 우선변제권의 형성에 지장을 주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서초부동산변호사상담이 필요할 수 있는 사례를 살펴봤습니다. 전세 보증금 돌려받기에서는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임대인만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중간에 중개를 잘못하여 문제를 일으킨 중개사도 대상이 될 수 있고, 또 변제권의 우선 순위와 관련해서는 같은 건물의 임차인하고도 법적 분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세 보증금 돌려받기는 한 가지 요소만 문제가 되는 게 아니라 온갖 요소들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에 개인이 오롯이 혼자의 힘만 가지고 능히 대처하기에는 힘든 부분도 많은데요. 따라서 관련 법리에 밝은 법률 조력가와 함께 서초부동산변호사상담을 받으며 대처를 고민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