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소송

서초변호사 부동산 소송 핵심은

by 김채영변호사 2023. 12. 14.

 

 

서초변호사 통해 보증금 반환 문제 해결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원룸을 사용하는 인구도 상당히 늘어났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월세 형태로 거주하며, 일부는 반전세나 전세로 거주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보증금을 내고 거주하게 됩니다. 임대차 계약을 통해 입주하고, 계약이 만료되어 이사를 할 때에는 임차인은 크게 보증금을 임대인에게 환불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집주인이 다양한 이유로 인해 보증금을 부족한 시간 내에 환불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보증금이 거의 전재산인 사람들의 경우, 이사를 제때 가지 못하는 문제로 고생하게 될 수 있는데, 그럴 경우 임대차 보증금 반환 소송을 통해 정당하게 복구해야 할 보증금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임대차 보증금 반환 소송을 시작하기 전에, 많은 사항들을 알아보고 주의해야 할 점들을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최근 서초변호사에게 이와 관련된 사항들이 많이 접수되고 있는데요. 특히 요즘은 전세 사기 같은 이슈들이 워낙 많이 일어나는 탓에 서초변호사가 필요한 상황이 자주 부각되고 있습니다. 정말 아차 하면 내 소중한 보증금을 떼이는 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만약 이런 위기가 찾아오게 된다면 시급히 서초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것을 권합니다.

 



이 글에서는 서초변호사와 더불어 임대차 보증금 반환 소송과 관련된 사례를 검토하여 보증금 환불 요청 절차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봅시다.


ㄱ씨는 ㄴ씨라는 임대인에게 보증금을 지불하고 2년 계약을 체결하여 주택에 입주합니다. 그러나 계약 기간이 종료된 후에도, ㄱ씨는 ㄴ씨에게 약속된 보증금을 반환해달라고 요청하는데, ㄴ씨는 아무런 반응이 없어, 결국 ㄱ씨는 임대차 보증금 반환 소송을 제기하여 이기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ㄴ씨는 지금도 판결에도 불구하고 보증금을 반환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ㄱ씨는 보증금 반환을 포기하고 자신이 계속 그 집에 거주하게 되었습니다. 약 10년이 지난 후, ㄴ씨는 모든 보증금을 마련하여 ㄱ씨에게 주고, ㄱ씨는 ㄴ씨에게 주택을 인도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기가 문제의 시작인데, ㄱ씨는 이전의 보증금 반환 소송에서 승소한 이후로 약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ㄴ씨가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았기 때문에 지연손해금을 청구하는 것입니다.

 



ㄴ씨는 ㄱ씨가 보증금 반환을 위한 소송에서 승리했음에도 불구하고, 보증금을 달라고 요청하지 않았기에, 임대차계약이 계속 갱신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지연손해금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을 하였습니다. 이 문제는 결국 법원에 상정되었고, 법원은 ㄱ씨의 주장이 부당하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ㄱ씨는 보증금 반환 용역의 승소 이후도 ㄴ씨에게 보증금을 환급하라는 요청을 한적이 없었음을 인정하였고, 또한, 10 년 이상의 기간 동안 그 집에 거주하였다는 사실을 더해, 이런 여건 속에서 10년 동안의 지연손해금을 청구하는 것은 권리 남용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소송에서 승리한 이후에도 ㄱ씨는 집을 계속 사용하였고, 이에 대해 ㄴ씨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음으로 보아, 양측 사이에는 주택의 지속적인 사용에 대한 이해가 있었던 것으로 보며, 그렇기에 ㄴ씨는 ㄱ씨를 대상으로 한 지연손해금의 지급 의무가 없다는 결론을 낸 것입니다. 

 

 



임대차 보증금 반환에 관한 소송을 올바르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용증명을 발송하면서 임대차 계약 만료와 보증금 지불에 관한 증거를 확보하게 됩니다. 추가로, 가압류 등을 통한 채권보전 조치를 취하면, 보증금을 안정적으로 회수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이사 전에 임차권등기명령을 해야, 전 집의 점유권을 잃었음에도 보증금을 받을 권리를 유지하는데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임차권등기명령 기록은 등기부등본에 기재되므로, 다음 임차인들이 확인 가능하므로, 임대인에게 압박력을 증가시킬 수 있어 매우 유익한 관련 법규입니다. 다만 이런 것들을 잘 알고 있다 하더라도 아차 하는 사이에 대응하기 까다로운 지경에 빠질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서초변호사의 조력을 통해서 위기를 극복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