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혼소송/양육권소송

양육비미지급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은

by 김채영변호사 2019. 3. 13.

양육비미지급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은


아이를 키우는 부부의 경우 이혼을 하게 되면 아이의 양육권에 대해 다툼을 하게됩니다. 보통의 경우 아이를 서로 키우려고 하게되지요. 그런데 이 분쟁 이후 양육권이 정해지게 된다면 양육권을 갖지 못한 아이의 부모는 아이가 성인이 되기까지 필요한 양육비를 매달 지급해야하는데요. 이때 만약 양육비미지급이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양육비미지급이 발생되었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또 어떤 결과가 발생될 수 있을지 양육비미지급에 관련된 사건을 보면서 알아보겠습니다.

 

QW와 결혼하여 E를 키우고 있던 중 남편인 Q는 가정을 내버려두고 가출을 하였고 그 이후로 아내 W는 홀로 E를 키우다가 Q를 상대로 하여 이혼소송을 제기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W가 제기한 이혼소송에서 법원은 QW의 이혼을 판결하며 QW에게 매달 위자료와 양육비를 지급하라고 판결하였습니다.



그런데 QW에게 판결 내용대로 양육비와 위자료 명목의 돈을 주지 않아 양육비미지급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WQ를 상대로 하여 법원에 판결 이행명령 신청을 하게되었습니다. 그 신청에 법원은 QW에게 그동안 양육비미지급으로 인해 밀렸던 돈을 모두 W에게 지급하라는 이행명령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Q는 법원의 이행명령을 따르지 않고 양육비미지급을 하였습니다. 그러자 WQ에 대해 감치신청을 하게되었습니다. 이에 법원은 Q에 대한 구인장을 발부하여 재판을 진행하게 되었고 그 결과 Q의 감치결정이 내려지게 되었습니다.



지금 살짝 양육비미지급이 발생된 사건을 보았습니다. 이처럼 양육비를 지급해야하는데도 지급을 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위의 사건처럼 수순에 따라 법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정확히 알고 있고 상황을 적절히 정리하여 상황에 맞는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치는 것이 원하는 결과를 위한 길이 될 수 있을것입니다. 이때 아무래도 법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변호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 있을텐데요.



이에 김채영 변호사는 양육비미지급문제 등으로 고민하는 분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한편이되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뭐가 있으며 진행을 위해선 뭐가 필요한지 알아보고 진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권리는 여러분의 적극적인 대처 자세에 따라 지켜질 수 있을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