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 소송

건축법위반 사례에 속하는지 살펴보자

by 김채영변호사 2018. 6. 25.

건축법위반 사례에 속하는지 살펴보자


오래되고 낡은 집을 다시 신축하거나 재건축하는 사람들이 최근 많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노후된 지역이나 환경에서 거주하는 것이 힘들다고 판단하여 리모델링이나 또는 신축을 하려고 하지만 이 과정에서 건축법위반을 하게 되는 사례들이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방어의 범위를 판단하는 것을 찾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기에 건축법에 대한 지식을 갖춘 변호사를 만나 조언을 듣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부적으로 사례를 통해 어떻게 대응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법원 판례를 통해 건축법위반이 발생한 요지를 파악해 보겠습니다. 피고인이 거주하는 지역 구청장에게 신고하지 아니하고 건축물의 담 등을 수리하여 건축물을 대수선하였다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대수선이라는 것은 기둥, , 벽 등의 구조나 외부형태를 수선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렇기에 해당 사건은 미관지구 안에 속하는지 여부를 살피고 담을 수리한 것 외에 다른 피고인의 행위가 있었는지 여부와 방법 및 범위를 살피는 것이 중요한 사안입니다.



건축법위반에 속하는지 구체적으로 사실 관계를 살피는 것이 해당 사례에서 중요한 쟁점이 되는데요. 특정한 구체적 사실을 공소사실 기재에 적합한지 살피지 않는다면 상황을 풀어나가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해진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것이며, 원심에서의 판단은 법리 오해가 있기에 상고이유를 주장한 것입니다. 건축물 외부 변형을 한 것이 아니기에 위반한 사례가 아니라는 것을 밝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소사실이 충분히 특정되었고 법리 오해로 인한 사실이 인정되어 1심에서 다시 심리, 판단을 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결론이 내려졌는데요. 주택 수리 과정을 할 때 구청에 신고를 하지 않고 진행한 부분이 건축법위반에 속하는지 판단하는 사안이기에 세밀하게 상황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증거자료 확보 및 수리 과정에서 발생한 시간이나 소요, 미관적인 부분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혐의 사실을 풀어나가는 과정을 거친다면 결과적으로 원하는 상황으로 마무리가 될 것입니다.

 

건축법위반 상황으로 고민하고 곤란한 상황에 직면했다면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신속하게 해당 분야에 능통한 변호사를 찾아 자문을 구하기 바랍니다. 건축법에 대해서 접근할 수 있고 대응 방안 및 증거 확보에 능숙한 변호인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심에서의 판결이 불합리하다고 느껴진다고 해도 망설이지 말고 변호사를 찾아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김채영변호사는 건축법위반과 관련된 상황에 대해 사건을 수임한 이력이 많다 보니 개개인이 고민하고 힘들어 하는 상황에 대해 직접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워낙에 복잡하고 까다로울 수 있는 건축 과정은 법적 분쟁이 항상 존재할 수밖에 없는데요. 사실 관계부터 기초 사실 및 위반 사례에 적합한지 파아하면서 유연하게 대처하는 과정이 상황을 빨리 해결하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