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 소송

건축하도급대금 불공정거래 대금 사례로 알아보기!

by 김채영변호사 2018. 6. 8.

건축하도급대금 불공정거래 대금 사례로 알아보기!



하도급거래 공정화 문제에 있어서 발주자의 수급사업자에 대한 직접 지급의무의 범위를 판단하는 것에 대한 사례로 건축하도급대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특히 불공정거래 대금 문제는 종합적으로 확인해야 하며 면밀하게 검토해야 하므로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변호인의 조력이 뒷받침 되어야만 합니다. 사업자에게서 신축공사 중 방수공사를 하도급 받은 수급사업자가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기하여 발주자에게 하도급대금의 직접 지급을 구하는 사안에서, 발주자가 수급사업자에게서 위 방수공사 하도급대금의 직접 지급을 요청받을 당시 원사업자에게 위 방수공사를 한 부분에 상당하는 하도급대금의 지급을 완료하였으므로 발주자는 수급사업자에게 위 하도급대금을 직접 지급할 의무가 없다고 한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체적 사실 및 결론은?

 

발주자인 피고는 원고에게 건설하도급대금을 요청받으면서 상당한 대금을 지급받은 상태입니다. 그렇기에 직접 지급 의무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법리적인 판단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일이기에 전략적으로 접근하지 않는다면 상황이 복잡해 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급할 의무가 있는지 법리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개인이 해결하려 하지 말고 변호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각지 못한 하도급 분쟁 변호사와 해결하자!

 

생각지도 못한 사이에 건축하도급대금과 관련된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접근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에게는 더욱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데요. 면밀하게 접근하고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변호인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사실 관계 파악 및 전략 마련을 시작하기 바랍니다.

 

건축하도급대금과 관련된 소송은 워낙에 복잡하고 양측의 입장이 치열하게 대립하는 일이기에 구체적인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접근 과정이 까다롭고 용어를 이해하는 것도 어려우므로 변호인과 세부 사항을 논의하면서 방향의 흐름을 살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또한 다수의 사례 및 판례를 세밀하게 판단하면서 무엇이 원인이고 대처 방안은 무엇인지 살피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김채영변호사는 건축하도급대금과 관련된 분쟁을 집중적으로 다루기에 어떻게 접근해야 좋을지 빠른 판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법률상담을 통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상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면서 문제가 되는 상황들을 법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해당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원심 판결을 파기하고 다시 심리 및 판단하도록 상황을 이끌어 가듯이 변호사와 함께 한다면 억울한 상황 없이 유리한 입장에서 마무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