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소송

토지명의신탁취소 과정 이해하기

by 김채영변호사 2018. 6. 21.

토지명의신탁취소 과정 이해하기!



세금을 과도하게 납부하기 싫거나 재산을 은닉하고자 하는 행위로 명의신탁을 하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과정이 진행될 경우 종합토지세 부과 등에 대해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토지명의신탁취소 과정으로 분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숙지하고 대처해야만 하는데요. 구체적 사례를 통해 상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명의신탁취소를 하기 전 종합토지세명의신탁 과정의 사례와 해당 부분에 대한 법적 지식을 확인하여야 하는데요. 위탁자가 수탁자에게 토지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행위가 명의신탁 과정으로 선택이 되며, 처분할 수 있는 권한이 어떻게 되는지, 수탁자 상대에 대해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례에서 조합아파트 건축을 추진하던 상황에서 신탁 계약을 맺고 토지에 대해 매매계약을 이룬 것으로 부과처분 부분이 문제가 된 상황입니다.



사실 종합토지세는 지적법에 따라서 토지를 소유한 사람이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과세 표준이나 상황에 대해서 토지명의신탁취소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신탁관계 설정 확인과 함께 기록에 따른 사실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체 고유의 목적을 가진 활동과 계약 체결, 취득, 소유 등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보고 대처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원고 조합은 신탁재산인 토지에 대한 사실상의 소유자로서 종합토지세를 납부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심은 종합토지세의 납세의무자에 대한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고, 이 점을 지적하는 논지는 결국 이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원심법원에 환송하기로 해야 한다고 토지명의신탁취소 부분을 풀어나가도록 했습니다.



토지명의신탁취소 등과 관련해서 부동산과 관련된 분쟁은 워낙에 복잡하고 까다로운 요건들이 많이 있습니다. 결코 간단하고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는 변호사를 선임하고 자료 준비와 대처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토지 실제 소유주가 누구인지 명의신탁을 하게 된 상황을 대비하고 접근해야 하는 것인데요.

 

김채영변호사는 토지명의신탁취소와 관련해서 대응하는 방안을 면밀하게 검토합니다. 종합토지세 납세 과정과 법리 오해 부분을 판단하면서 상황을 처리하는 것인데요. 워낙에 힘들고 까다로운 일이므로 경험을 갖춘 변호사에게 상담을 요청한다면 해당 사실에 대해 면밀하게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탁 계약 및 재산 취득, 소유 과정을 더욱 세밀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