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 소송

[재건축소송변호사]주택 재건축 사업 추진절차

by 김채영변호사 2012. 9. 25.

 

 

 

[재건축소송변호사 김채영변호사]

주택 재건축 사업 추진절차

 

 

 

 

재건축

 

재건축은 노후·불량주택을 헐고 새로운 주택을 짓는 것입니다.

 

 

즉, 기존 주택의 소유자가 자율적으로 조합을 결성한 뒤 시공권이 있는 등록업자와 공동으로 사업주체가 되어 기존 주택을 헐고 새로운 주택을 건설하는 것을 말합니다.

 

 

무엇보다 신규 주택의 공급과 주거환경개선에 그 목적을 둔다고 볼 수 있습니다.

 

60년대 후반 이후 국내에 공급되기 시작한 아파트들은 대부분 20년이 경과하면서 기능과 시설면에서 노후돼 거주민들이 상당한 불편을 겪기 마련입니다. 이에 따라 80년대 중반부터 재건축으로 신규 주택을 얻고자 하는 욕구가 급증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1987년 12월 주택건설촉진법을 개정해 재건축사업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고, 이듬해인 88년 6월에는 주택건설촉진법시행령을 고쳐 구체적으로 재건축을 진행할 수 있는 공동주택 판단기준 및 조합설립절차 규정을 만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노후, 불량주택의 소유자들은 재건축을 통해 주거수준을 향상시키면서 시세차익까지 얻을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셈입니다.

 

 

 

 

재건축 사업은 정비기반시설이 양호하나 노후 불량 건축물이 밀집한 지역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하는 사업으로서, 시업시행자는 주민이 설립한 조합 또는 토지등소유자가 지정 요청한 토지주택공사 등으로서 시행자에게 매도청구권이 부여되며, 재개발사업과 같이 주민이 소유한 토지 건축물 등을 출자하는 형식의 사업으로서 토지매입자금 투입비율이 매우 낮고 주로 관리처분방식으로 시행됩니다.

 

 

 

[주택 재건축 사업 추진절차]

 

 

 

재건축 투자시 알아야 할 사항은?

 

  1. 재건축 투자시 아파트의 노후정도에 상관없이 땅 값이 비싼 지역이 유리합니다.
  2. 기존의 주택의 면적과 비교하여 대지지분이 넓을수록 유리합니다.
  3. 넓은 평형의 세대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아파트가 유리합니다.
  4. 기존 건축물의 용적율이 낮을수록 좋습니다.
  5. 진입도로가 넓은 곳이 유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