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1548

부동산 이중계약 민사와 형사까지 진행해야 한다면 예나 지금이나, 부동산 이중계약 문제로 말미암아 소송까지 가는 경우가 왕왕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이중계약 문제는 단순 민사상 사건이냐, 혹은 민사를 넘어 배임 등을 묻는 형사 사건까지 발전하느냐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당연히 후자 쪽이 죄질이 나쁘고, 형사 처벌에 민사적 책임까지 보다 크게 물을 가능성이 크므로, 본인이 이중계약을 한 입장으로 여겨진다면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먼저 배임이 무엇인지 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임이란 타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 측에서, 해당 임무에 위배하는 행위로써 재산상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3자에게 이를 취득하게 하는 경우입니다. 이 때, 부동산 이중매매 사건은 특히 매도인 입장에서, 매수인 측에 '타인의 사무를 처리해 주어야 하는 의무가 있는가'를따져야 합니.. 2024. 3. 26.
월세미납 계약해지 명도소송으로 진행해야 월세미납 계약해지 때문에 소송까지 가야 한다면, 어떻게 이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을까요? 우선 월세미납 계약해지라는 것이 법적으로 가능한 지 부터 살펴보면, 당연히 가능합니다. 계약기간이 남아있더라도, 건물주가 자의적으로 계약 해지를 진행할 수 있는 경우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세입자 측에서 건물을 심각하게 파손시키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때. 그리고 건물주 허락없이 전대차를 진행하는 등, 계약상 심각한 수준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 등인데요. 그리고 월세미납 역시, 계약해지 사유 중 하나입니다. 보통 2개월, 혹은 3개월 이상 월세를 미납할 시 계약 해지가 가능합니다. 물론 예외의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로 말미암은 피해가 한창일 때, 그로 말미암아 전국의 자영업이 잘 운영되지 않으면서, .. 2024. 3. 25.
유류분반환 청구소송 상속관련 도움 받기 위해서는 유류분반환 청구소송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식으로 풀어나가야 할까요? 먼저 유류분반환 청구소속이 무엇을 뜻하는 지에 대해서 부터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류분이란 고인 측에서 삼아하기 전, 특정인에게 법정상속지분을 넘어서는 재산을 증여하였거나, 혹은 유언을 통하여 물려주는 행위를 하였을 때, 나머지 상속인들이 본인의 재산권을 되찾기 위해 행사할 수 있는 권한입니다. 보통 유류분은 상속인들이 본래라면 받을 수 있었을 법정상속분 중 2분의 1, 혹은 3분의 1로 책정됩니다. 즉 상속인임에도 유언 등을 통해 상속에서 배제되거나, 지나치게 적은 액수만 받았을 때 보다 많은 상속액을 달라고 요구하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가 운영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대한민국에서는 유언에 .. 2024. 3. 21.
이혼소송 공시송달 어떤 경우에 이용하게 될까? 남편이 가출한 상황에서 이혼을 하고 싶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이 경우, 정상적으로 상대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이혼을 하거나, 혹은 소장을 보내고 답변을 받은 후 이혼 절차를 밟기 어려운경우가 많습니다. 상대의 소재지를 알기 어렵거나, 심지어 연락을 끊어버리는 경우도 드물지 않으니 말입니다. 이 경우 이혼소송공시송달을 통하여 진행을 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는데요. 먼저 이혼 시 필요한 이혼소송서류를 어떻게 송달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반 송달이 있는데요. 이는 많은 사람들이 아는 방식인데요. 일반 송달의 경우, 우편을 통한 방식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일반적이고 또 많은 사람들이 아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일반송달의 경우, 일단 상대의 거주지를 알아야 하며.. 2024. 3. 7.
성격차이 이혼소송 어떤 사유로 진행할 수 있을지 연인사이였을 때는 하나부터 열까지 서로 잘 맞는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부부가 되어 함께 살다보니 서로 맞지 않는 부분들이 많아져 이혼을 결심하곤 합니다. 생활습관이 달라서 사소하게 잦았던 다툼이 결국 부부싸움으로 심화되거나 평소 대화가 부족해 원활하지 않은 소통으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 의견차이가 좁혀지지 않아 대립하는 일이 잦은 경우 등 성격차이로 인한 사유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실제로 부부의 성격차이란 그 자체만으로 내포하는 의미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혼소송을 제기할 때는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댁과 처가의 사이가 좋지 않아 갈등이 심각한 경우 또는 부부 각자의 종교가 서로 다른 경우 등은 표면적인 이혼사유가 성격차이라 하더라도 구체적인 내용은 달라지고, .. 2024. 2. 28.
서초이혼소송변호사 성격차이로도 이혼이 가능할까? 결혼 생활을 시작하기 전에는 남편이나 아내를 평생 좋아하고 사랑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에 차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함께 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신의 판단이 틀렸다고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배우자의 단점을 발견하고 서로 맞지 않는 부면들이 드러나면,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더욱 돈독한 관계를 구축하는 커플도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에 실패하는 부부들이 적지 않습니다. 남편이 나에게 행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반대로 불행의 원인이 되었다면서 남편이 너무 싫어요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원만하게 결혼 생활을 이어 나가고 싶지만 둘 사이에 메울 수 없는 간극이 벌어지기도 하고, 상대방의 심각한 잘못을 알게 되기도 합니다. 단순히 성격 차이로 이혼을 요구할 수 있는지 문의하는 분들이.. 2024. 2. 26.
서초역이혼변호사 부부갈등 이혼, 사유는 어떤 것이 이혼률이 증가하는 것과 동시에 재판이혼의 비율 역시 전체 이혼 건수 중에서 계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혼이라는 것을 대놓고 하기가 많이 그렇고 해서 되도록이면 협의 이혼으로 마무리하는 경향이 강했으나, 요즘에는 다소의 쟁송을 감수하고서라도 자기 권리를 다시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상대 배우자의 외도를 원인으로 하여 발생하는 이혼의 경우 이혼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외도로 인해서 입은 정신적 피해를 보상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게 작용하여 더욱 재판이혼의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 지난 2015년 초순 우리 사회를 발칵 뒤집어놓은 헌법재판소의 간통죄 위헌 판결을 내린 것을 계기로 관련 이슈로 인한 위자료 청구에도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간통 문.. 2024. 2. 22.
성추행 누명 억울한 상황에서 변호사와 함께 성추행누명을 썼다면, 어떻게 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할까요? 먼저 해당 추행 사건이 문자 그대로 추행이 성립되는 지, 아닌지를 살피는 것이 먼저일 것입니다. 즉 추행이 성립되는 지 아닌지, 혹은 죄질은 어느 정도인지 등을 면밀히 따져 본 뒤에야 비로소 성추행누명 사건을 제대로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인데요. 먼저 추행 사건은, 그 종류가 여러가지입니다. 흔히 추행이라고 하면 강제추행을 말하는데요. 즉 타인이 거부함에도 강제력을 동원해 추행을 하거나, 혹은 상대가 거부하지 못하는 수면, 약물에 취한 상태 등을 이용해 추행을 하는 '준강제추행'이 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추행의 경우의 수는 더 있습니다. 먼저 회사 등에서, 피해자 측에서 거부를 하지 않았기에 가해자가 신체 접촉 등을 한 경우가 있습니다.. 2024. 2. 14.
서초상속변호사 자신의 몫을 챙기려면 서초상속변호사 사건 중 '상속 재산분할'은, 주로 상속인이 여럿이고 이들 간에 재산분할을 둘러싸고 분쟁이 일어나는 경우를 일컫는 것입니다. 물론 상속인이 한 명이라도 여러 법적 문제에 당면할 수 있지만, 상속인이 여럿이라면 보다 다양하고 복잡한 법적 분쟁에 휘말리기 십상인데요. 먼저 말 그대로, 상속인들 모두가 상속권이 있느냐는 '상속권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속권이 인정된다 하더라도, 과연 상속권자에게 얼만큼의 재산을 나누어 주어야 하는가를 둘러싸고 법적 분쟁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일단 상속 분할은 다른 변수가 없다는 전제하에, 같은 순위권자에게 동등하게 지급하는 게 원칙입니다. 즉 고인이 유언을 남기지도 않았고, 다른 법적 변수가 없는데 자녀가 네 명이라면, 각 자녀에게 각각 재산의.. 2024. 2.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