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소송

부동산상담 부동산 시장 침체상황

by 김채영변호사 2015. 9. 9.

부동산상담 부동산 시장 침체상황

 

오늘은 전세계 부동산 시장 침체상황에 대해 경제 위기 상황을 맞아 급속도로 냉각되고 있는 내용으로  살펴보겠는데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풀린 막대한 자금 덕분에 성장한 부동산시장이 임박한 경제위기 상황을 맞아 제자리로 돌아가고 있다는 내용으로 영국 인터넷매체에서는 영국 런던 중심가의 주택가격은 금융위기 이후 그 어느 때보다 급락하고 있으며, 주택가격이 대략 10% 정도 하락했으며, 일부 집주인들은 낮은 가격에 집을 내놓는 상황입니다.

 

 

 

 

영국은 전체적으로 금융위기 이후 주택가격이 대략 40% 떨어졌습니다. 또한 정부가 금융기관을 동원해 부동산시장 급락을 인위적으로 막고 있지만 상황을 반전시키기엔 역부족입니다.

 

특히 영국 부동산 투자열풍을 선도했던 아시아 투자자들이 파운드화 강세를 견디지 못하고 투매 수준으로 부동산을 내놓으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하고 있으며, 또한 전 세계적인 부채거품이 꺼지면 영국 주택가격은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폭락할 것으로 우려가 됩니다.

 

스위스 제네바와 취리히 등 대도시의 경우 지난 5년간 부동산 가격이 70% 뛰었지만 추세는 반전됐다. 지난 두 달 간 대도시 주택가격이 5% 급락하면서 대출을 끼고 주택을 구입한 이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프랑스 주요 도시의 경우 대략 1.3% 정도 하락하는 등 9분기 연속 부동산 가격 침체를 겪었습니다. 현재 급락세는 진정된 상황이지만 임금 정체 또는 임금 하락현상과 맞물리면서 향후 10년 동안 부동산 시장 회복은 어렵다고 내보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주택가격은금융위기 이전과 비교해 대략 20% 정도 하락했습니다. 또한 이탈리아 북부도시의 경우 약 27.7% 정도이며, 남부와 중부의 경우 약 15.5% 정도입니다. 집값이 하락하는 등 분화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탈리아 북부와 남부의 집값 하락 간격이 커지면서 앞으로도 전반적인 침체 상황을 못 벗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아일랜드는 전 세계적으로 부동산가격 상승세를 기록했던 곳입니다. 그러나 중앙통계청 최신 자료에 따르면 부동산 가격이 약 0.5%씩 떨어지는 등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최고점과 비교해 부동산 가격은 약 60% 정도 , 아파트 가격은 약 60% 하락했다

 

 

 

 

두바이의 경우 세계에서 가장 가파른 급락세를 보이는 곳이다. 나이트프랭크사의 국제주택가격지수에 따르면 올 들어 두바이 부동산 가격은 12.2% 급락했다. 이는 올 2분기 조사대상 56개국 가운데 맨 마지막이다. 더 심각한 것은 앞으로 하락세가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 나오고 있다는 점입니다.

 

 

 

오늘은 부동산상담 변호사와 함께 부동산 시장 침체상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이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거나 부동산과 관련한 예상치 못한 분쟁 상황에 휘말린 경우 이는 혼자서 해결하기 보다는 법률에 정통한 김채영 변호사 등 법률가의 부동산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결론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