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혼소송

이혼변호사 위자료 청구 소송

by 김채영변호사 2014. 7. 25.
이혼변호사 위자료 청구 소송

 

 

 

이혼변호사가 본 민법에서는 이혼하는 경우에는 그 이혼을 하게 된 것에 책임이 있는 배우자인 유책배우자에게 이혼으로 인한 정신적인 고통에 대한 배상 즉 위자료를 청구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혼으로 인한 위자료청구는 재판상 이혼뿐만 아니라 협의이혼, 혼인의 무효 및 취소의 경우에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오늘은 이혼변호사가 이 위자료청구권을 비롯해 위자료청구소송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데요. 만약 부부 쌍방이 혼인 파탄에 비슷한 정도의 책임이 있다고 한다면 그 중 일방의 위자료청구는 기각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위자료청구권은 양도하거나 승계하지 못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이혼변호사가 본 민법에서는 당사자 사이에 이미 그 배상에 관한 계약이 성립되거나 소송을 제기한 이후에는 양도하거나 승계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자료청구권은 그 손해 또는 가해자를 안 날부터 3년이 지나게 되면 시효로 인해서 소멸할 수 있는데요. 다만 이혼소송을 진행할 때 위자료청구를 이혼청구와 함께 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위자료청구권의 행사기간이 경과할 염려가 없습니다. 협의이혼의 경우에는 위자료에 대한 합의가 되지 않은채 이혼할 때가 있는데요.

 

 

 

 

이는 이혼변호사가 볼 때 이혼한 날부터 3년 이내에 위자료청구권을 행사해야만 위자료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혼변호사와 함께한 위자료청구소송으로 인해 위자료 지급의무가 있는 상대방이 위자료를 지급하지 않는다면 가정법원에 이행명령을 신청해서 위자료 지급을 간접적으로 강제할 수 있게 됩니다.

 

 

극단적으로는 위자료지금 방법에 있어서 강제집행의 방법으로 위자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위자료지급의무자 소유의 재산에 대해 관할법원에 강제경매를 신청해 경매대금에서 위자료를  충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자료를 지급받는 경우 그 위자료에 증여세, 소득세는 부과되지 않게 되는데요. 다만 위자료로 부동산의 소유권을 이전받는 경우에는 취득세 등이 부과될 수 있게 됩니다. 한편, 위자료를 지급하는 방법으로 부동산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경우에는 그 위자료지급자에게 양도소득세가 부과될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이혼변호사와 함께 위자료청구소송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다양하게 발생하는 이혼 시의 법률적인 분쟁 이제 이혼변호사와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