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소송

서초구법률상담 명도소송 진행 시에

by 김채영변호사 2019. 11. 28.

서초구법률상담 명도소송 진행 시에



경매를 통해 부동산이 넘어 갔음에도 불구하고 점유자가 거주하고 있는 곳을 비워주지 않으면 이에 대항하기 위해서 명도소송집행을 실시하게 되는데요. 위와 같은 상황 말고도 다양한 상황에서 명도집행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어디서부터가 명도소송과 관련 있는지 일반적으로 알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부동산 및 명도에 대해서 서초구법률상담 등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서초구법률상담 등을 통해서 자신이 주장할 수 있는 정당한 권리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명도와 관련해서 어떠한 상황에서 서초구법률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등 사례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가 상권으로 유통 메카로 각광 받을 줄 알았던 지하철 S역사는 600억 원이 넘는 공사비를 투자해 만들어진 역사 건물이었는데요. 하지만 임대사업을 담당했던 F회사가 허위와 사기 행각으로 분양을 진행해 소송에 휘말리면서 S역사 건물은 유령 건물로 바뀌게 됐습니다. 


이 건물에 입점한 것은 영화관 말고는 입점한 점포가 거의 없었는데요. 이때 S역사는 E업체와 이 사건 건물의 여러 개 층을 임대하는 조건으로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게 됐습니다. E업체는 임대차 계약을 체결할 때 S역사에 보증금을 지급하기 전에 전세권 설정 및 건물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사업자등록을 받을 수 있도록 동의서를 요청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서 E업체는 현재 S역사가 세금을 납지 하지 못해 압류 상태임을 주장했지만 S역사는 보증금을 먼저 납부해야 한다며 E업체의 요구조건을 거절했는데요. 각각의 입장차이가 확고해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으며 S역사는 잔금을 납부하지 않은 E업체에게 계약을 해지 한다는 공고문을 보냈습니다. 


이에 E업체는 전대 동의서를 작성해 줬기 때문에 임대차 계약은 아직 유효하다며 반대 주장을 내세웠는데요. 계속되는 분쟁으로 인해 E업체를 상대로 S역사는 명도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때 S역사는 E업체에게 명도소송을 진행하기 전에 임대차계약을 해지 한다는 내용증명서를 보냈으며 점유이전금지가처분 신청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S역사는 1심에서 승소의 판결을 받게 됐습니다. 





명도소송은 부동산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법률적인 조력을 통해서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때 서초구법률상담을 통해서 명도소송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수에 대해 준비해 보는 것도 좋은데요. 다음 추가적으로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F지역의 아파트는 재개발로 사업시행인가를 받았으며 F지역 아파트의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이 이주를 자신들이 정한 기간 내에 마치는 것으로 계획을 했지만 일부 아파트 세대와 아파트의 상가 주민들이 퇴거를 하지 않으면서 일정이 연기 됐는데요. 


이 사건의 아파트 주민들 대부분은 법원의 명령에 따라서 퇴거를 했지만 몇몇의 주민들과 상가 세입자들은 이주 대책에 관련해서 마련해 달라며 퇴거에 응하지 않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이미 법원으로부터 F지역의 아파트에 대한 명도강제집행이 진행 됐었지만 점유자들의 반대로 물리적 충동으로 인해 제대로 집행되지 못했습니다. 재건축조합과 상가의 명도 집행 과정 중에 물리적 충동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이처럼 명도강제집행 등의 명도 소송은 인명피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사례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명도 관련해서 집행권을 실시한다고 해도 위와 같이 대립이 발생하게 된다면 오랜 기간 동안 강제집행이 진행 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 한 지역의 수산시장의 상황만 살펴봐도 오랜 기간 동안 명도소송으로 강제집행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은 것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위의 사례 등과 같은 명도관련 강제집행 소송은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명도소송을 집행하기 전에 서초구법률상담을 통해서 상황에 따른 대처방안에 대해서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각각 상황에 따른 부동산 명도 소송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만약 부동산 명도 관련해서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서초구법률상담 등을 통해 상황에 따른 해결방안에 대해서 도움을 받아 보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