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 소송

서초건설변호사 다방면에서 조력이

by 김채영변호사 2019. 10. 18.

서초건설변호사 다방면에서 조력이



공사현장에선 효율적으로 일을 진행하고자 하도급계약을 체결하곤 합니다. 하도급 입장에서는 계약이 여러 번 포함돼 있기 때문에 조금 부당한 문제를 겪게 되는 경우도 있고, 계약과 관련해 명확하게 권리를 주장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계약관계가 복잡할수록 일반 사람이 이해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기도 할 텐데요. 그렇기에 하도급 문제와 관련해 서초건설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한 순간도 있을 것이며, 이와 관련해 하도급을 둘러싸고 발생한 분쟁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안에 따르면 형틀 시공업자로 일하고 있던 A씨는 오랜 시간을 한 회사와 함께 일하곤 했는데요. 그런데 A씨는 신축공사를 하던 도중 불의의 사고를 당하고 말았습니다. 머리를 부딪혀 일을 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이에 A씨는 근로복지공단에 요양을 신청했지만, 신청이 받아들여지지는 않았습니다. A씨가 B회사의 현장에서 일하던 것은 맞지만, 단지 하도급업체였기 때문에 상시 근로자가 아니었다는 이유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A씨는 근로복지 공단과 소송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사건 담당 재판부는 A씨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A씨가 하도급 업체에서 일을 하기는 했지만 B회사가 A씨에게 직접적으로 근로를 지시하고 관리를 했기 때문에 A씨를 근로자로 봐야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재판부는 하도급과 같은 계약의 문제가 아니라 사업장에서 어떤 근로가 이뤄졌는지에 대해서 이를 판단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A씨가 하도급업체 노동자였던 것은 공사장에서 다양한 분야가 있기 때문에 하도급으로 이를 처리해야 했으며, 그렇기에 이런 사정을 고려해 A씨가 근로자가 아니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하도급과 관련해서는 이밖에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다음 서초건설변호사의 조력이 필요할 수 있는 사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행업체 대표인 ㄱ씨와 분양업체 대표인 B씨는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들이 도시개발정비사업을 하고 있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 업체 대표인 ㄷ사에게 자신들이 공사하면서 현재 도시개발에서 철거 부분을 맡길 테니 돈을 빌려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4억 원에 철거하도급을 주는 대신 현재 급히 돈이 필요하다며 3억 원을 추가로 요구했는데, 이는 사실 모두 거짓말이었습니다.



ㄱ씨와 ㄴ씨는 이 돈을 모두 가로챘고, 이들의 범행으로 인한 피해자는 ㄷ뿐만이 아니었는데요. 비슷한 방식으로 주변사람들에게 수차례에 걸쳐 5억 원 가량을 챙기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사기를 저지르던 두 사람은 결국 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서초건설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는 해당 사건에서 재판부는 이들에게 각각 징역 4년과 3년을 선고했습니다. ㄱ씨와 ㄴ씨의 범행으로 인한 피해액수가 상당하고, 이들이 범행을 저지른 후에도 반성하지 않은 점, ㄷ씨가 이를 잘 몰랐기 때문에 이런 결과를 냈다며 책임을 떠미는 점 등을 참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서초건설변호사의 조력이 필요할 수 있는 사안들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처럼 다방면에서 변수가 나타날 수 있는 사안에는 일반의 개인이 자의적으로 판단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특히 법을 잘 살펴보고 판단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건설을 둘러싸고 정당한 권리를 찾기 위해서는 복잡한 이해관계 속에서 적절한 판단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하도급과 관련한 문제로 법률 고충을 겪고 있다면 초기에 서초건설변호사를 통해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여 갈등을 해소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