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속

상속재산분할 변호사와 철저하게 대비하자!

by 김채영변호사 2018. 9. 3.

상속재산분할 변호사와 철저하게 대비하자!


상속과 관련된 분쟁이 발생한다면 즉시 상속재산분할 변호사를 찾아 관련된 사항에 대해 구체적인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속 분쟁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단순하게 접근한다고 해서 빠른 해결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경험부터 법적인 지식을 제대로 갖춘 변호사를 만나 상속재산 및 기여분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 보다 유연한 대처를 펼칠 수 있는데요. 관련된 사례를 참고하여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지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속인과 법적상속분을 확인해야 한다!

 

AB는 혼인신고 후 5명의 자녀를 나았고 B가 사망하자 CA는 재혼하고 D를 낳았으며 나중에 A 또한 사망하게 된 사실이 있습니다. 상속인을 확인했을 때 5명의 자녀와 C, D가 있는 상황에서 법정상속분은 어떻게 되는지 상속 재산의 범위는 어느 정도인지 판단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는데요. 복잡하고 서로의 입장만 주장하는 가운데 상속재산분할 변호사의 직접적인 조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사망 당시 A의 재산으로는 부동산과 보증금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A가 은행에 대출한 금액과 피상속인의 카드 사용대금인 채무가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법정상속분에 따라 상속 개시가 되었을 때 채무 또한 분할, 귀속되어야 하는데요. 임차인들의 임차 보증금을 합계했을 때 55백만 원이 있으며, 부동산의 시가를 계산했을 때 합계 23천만 원이 넘는 금액이 있습니다. 이 금액을 공평하게 분할하기 위해서는 상속재산분할 변호사의 직접적인 조언이 뒷받침 되어야 유리하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사례 확인하기!

 

나아가 피상속인의 어머니를 봉양한 사실이 있는 C는 자신이 전처의 5명의 자녀들을 양육하고 혼인한 사실도 있으며, 피상속인이 사망하기까지 간병한 사실을 토대로 기여분 청구를 한 것인데요. 거기다 주택 신축을 할 때 자금을 조달하고 신축 공사 과정을 주도한 사실까지 있기 때문에 상속재산에 대해 기여한 사실이 있다는 입장입니다. 혼인생활과 혼인 기간 및 20년 이상의 세월을 파악했을 때 부동산 시가로 확인했을 때 기여분을 인정해야 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를 이끌어나가려고 할 때 보다 체계적인 준비 과정을 위해 상속재산분할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분할하고자 하는 재산의 가액과 청구인, 상대방들의 직업과 나이 등의 여러 가지 상황을 정리해야만 보다 공평한 상속재산분할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피상속인의 사망 후 재산분할 과정이 복잡하게 이루어지는 가운데 심문 과정을 철저하게 분석하고자 한다면 공동상속인들의 입장과 변호사의 논리력을 갖추는 것이 빠른 해결을 이루는 방법입니다.



변호사에게 충분한 상담을 받자!

 

상속재산분할 변호사를 만나 자신의 상속재산분을 정확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동상속인들 사이에서 법정상속분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기여분 청구 과정 또한 입증하고 재판부가 받아들여지게 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분할해야 하는 방법과 상속재산 가액 및 제반 사정을 종합하여 주택 지분을 공유하고 상가는 C의 소유로 진행하며 임차보증금 반환 채무는 각자 부담하는 것으로 분할해야 합니다.

 

사례 내용처럼 복잡한 상속 분쟁은 상속재산분할 변호사 김채영변호사를 찾아 충분한 상담을 받아 해결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상속재산의 범위를 확인하고 공동상속인들의 입장을 정리하면서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사소한 사실이라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습관을 가져야만 합니다. 어디서부터 대응해야 할지 난간할 수 있기에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를 찾아 자문을 구하기 바랍니다.



실질적으로 관리하고 피상속인의 재산을 형성 및 기여하는데 정확한 증거 자료가 있다면 기여분 청구 과정에서도 능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데요. 사례 내용과 유사한 상황에 놓인 분들이 있다면 장기간 협의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상속재산분할 변호사를 만나 충분한 조언을 들어보기 바랍니다. 세부 사항을 정리하면서 문제가 되는 사항들을 보다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