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속

유산상속변호사 기여분 재산분할 체계적으로 대응한다!

by 김채영변호사 2018. 8. 27.

유산상속변호사

기여분 재산분할 체계적으로 대응한다!


상속기여분과 재산분할에 대한 분쟁은 끊이지 않고 발생하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몰라 당황스러운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개인이 해결하려 하지 말고 초기부터 유산상속변호사를 만나 직접적인 자문을 구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보면 됩니다. 워낙에 서로의 입장이 극명하게 대립하기에 감정적인 소모전이 클 수밖에 없는데요. 상속 기여 사실이 존재하는지 사례를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피상속인과 함께 생활하고 그의 재산을 유지하고 증가한 사실이 있을 때 상속기여분이 인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기여라는 점은 명확해야 하며 공동상속인들도 인정하고 있어야 보다 인정되는 과정이 수월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부양한 점과 재산을 유지한 사실이 명확해야 한다는 전제를 통해 사례를 확인하면 청구인 A는 피상속인인 어머니를 돌아가시는 그 순간까지 함께 생활하고 뒷바라지한 사실이 있습니다. 유산상속변호사와 이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여 사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상속인인 어머니와 재혼한 B는 혼인 기간이 6개월 정도에 불과하고 어머니는 한국에서 B는 필리핀에서 생활하다가 어머니가 사망하게 된 것이므로 재산 증가 과정에 B는 일절 기여한 사실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부동산 분양대금 과정에서 A가 절반을 지급하고 급여도 관리하고 금융상품 등 모든 재산 증가에 A가 노력한 사실이 존재하기에 유산상속변호사는 구체적인 인정사실을 종합하여 상황을 풀어나갑니다.



청구인 A의 상속분을 확인하면 전체 기여한 사실이 인정되어 기여분 70%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청구인은 기여분 100% 인정을 전제로 하지만 단독소유 분할 과정이 있는 상황에서 분쟁이 발생하기 때문에 분할 과정을 전체 A가 상속받은 후 차액을 상대방 B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하기로 유산상속변호사와 협의한 것입니다. 개인이 대응하기에 무리가 가는 사항들이 있으니 법적 근거를 기반으로 논리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게 상속재산분할 과정을 진행할 수 있으니 변호사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상속기여분을 확인하고 상속재산분할을 하는 과정은 공동상속인들의 입장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대충 진행할 수는 없습니다. 구체적인 사실 관계를 분석하고 접근하는 것이 상황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유산상속변호사에게 직접적인 조언을 구하기 위해 기초 사실부터 하나도 빠짐없이 설명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김채영변호사는 유산상속변호사로 상속기여분을 정리하고 상속재산분할을 하는 과정에 체계적으로 대응합니다. 의뢰인이 처한 상황에서 지연손해금은 없는지 상속재산분할을 위한 전체 상속재산을 정하고 기여한 사실을 입증하는 과정도 철저하게 분석하고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동산 분할은 특히 매매하는 경우 말고는 대응 과정이 애매하기에 아무래도 상속 분야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를 찾는 것이 유연한 대처를 이룰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