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 소송

아파트 재건축 연한 강화 움직임과 변호사 조언은

by 김채영변호사 2018. 5. 4.

아파트 재건축 연한 강화 움직임과 변호사 조언은



올해 1월, 국토교통부 장관은 아파트 재건축 연한 및 안전진단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을 공공연하게 밝힌 바 있습니다. 이러한 국토부의 방안이 현실적으로 반영된다면 높은 집값의 강남권 아파트와 노후 아파트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 지며 귀추가 주목되고 있죠.  특히 국토부 장관은 아파트 재건축 연한을 늘리기 위한 실무 작업을 시작하는 등 본격적인 움직임을 시작할 것이라고 시사한 바 있습니다. 관련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김채영 변호사와 함께 아파트 재건축 연한 강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며 부동산 시장에 끼칠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파트 재건축 연한 증가로 인해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는데요. 아파트 재건축 연한 기간은 해당 기간 동안 주택재건축 사업을 착수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이 아파트 재건축 연한 기간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서울 강남을 중심으로 집값이 치솟는 상황에 대응하여 아파트 재건축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대응을 밝힌 것으로 보입니다. 아파트 재건축 연한의 경우 이전에는 40년 이었는데, 30년으로 단축 된 바 있는데요. 이러한 조치로 인해 수도권 집값이 큰 영향을 받은 바 있었습니다. 부동산 투자 심리가 조장되고 아파트 재건축 연한 축소 수혜를 받은 수도권 아파트 단지 시장 수요 역시 증가한 바 있습니다. 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서울 준공 30년차인 아파트 단지는  67개 단지, 약 7만여 가구로 드러난 바 있죠. 더불어 올 해 아파트 재건축 연한이  30년에서 40년으로 늘어나는 경우 안전진단 요건도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아파트 재건축 연한 강화에 대한 부분은 검토 단계로 명확한 규정안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은 상황인데요. 



토지 부동산 변호사들은 아파트 재건축 연한을 최대 40년으로 돌린다면 단기적으로 재건축 기대를 낮춰 들쑥날쑥한 집값을 안정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는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하지만 공급 부족인 상황을 악화시켜 아파트 재건축 연한 증가가 원인이 되어 신규 공급 감소가 이어지고 결국 집 값 상승으로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아파트 재건축 연한 증가와 함께 부동산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관련 법률과 개정안에 대해 민감하게 분석하고 법률이 현상에 끼치는 영향 등을 자세히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파트 재건축 연한과 안전성 강화 움직임과 함께 부동산 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분들은 김채영 변호사를 찾아 상담을 통해 향후 투자 방안을 결정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