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혼소송

이혼소송법변호사 위자료 청구는 어떻게?

by 김채영변호사 2018. 1. 5.

이혼소송법변호사 위자료 청구는 어떻게?




이혼의 종류로는 합의이혼과 재판상이혼이 있는데 처음에는 합의이혼을 유도하지만 이것이 불가능할 때 재판상이혼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아무래도 재판상이혼에는 이혼을 하는 합당한 사유가 있어야 하는데요. 이 사유에 대한 유책배우자는 상대방에게 위자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이혼소송법변호사와 함께 재판상이혼에서 발생하게 되는 위자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혼 사유에 따라서 다른 위자료, 크고 작은 금액들로 각각의 사례마다 다른데요. 이 금액에 대해서 어느 정도 예측은 가능하지만 정확하게 어떻게 될 것이라는 것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큰 금액을 위자료로 물게 되거나 지급 받게 된다면 항상 문제가 발생합니다. 


유책배우자측에서의 불만 사항들인데요. 상대방이 위자료를 청구하더라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아 결국 다시 법원에서 만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이혼소송법변호사와 재판상이혼을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아무래도 원하는 결과에 가깝게 이끌어주기도 하고 후에 위자료 문제에도 도움을 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중요한 것은 재판상이혼 사유가 있더라 하더라도 이를 이혼으로 이끌어 내는 데에 큰 도움을 드릴 수 있다는 것인데요. 





재판상이혼사유가 된다 하더라도 이게 승인이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애매모호한 부분에서 승인이 되지 않는 것인데요. 불합리한 대우라던가 유기 등의 문제로는 그에 대한 자료들을 잘 모아야 합니다.


부정한 행위의 경우 그 행위에 대한 자료들을 수집하면 되겠지만 불합리한 대우의 경우 예를 들어서 자신이 폭언 등을 들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하는데 이것을 항상 녹음하기도 어렵고 그 외에도 더 많은 자료들을 모아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노력해서 이혼을 하긴 하였으나 위자료 문제로 다시 골머리를 썩히게 된다면 굉장히 몸도 마음도 지칠 텐데요. 다시 법정에서 만나서 이를 요구하기도 불편하고 다시 보기 싫어서 한 이혼에 보람을 느끼기도 어려울 것입니다. 





오늘은 이혼소송법변호사와 함께 위자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자료 청구 절차는 그렇게 어렵진 않지만 처음 해본다면 복잡할 수 있습니다. 위자료 청구는 이혼을 한 날로부터 3년 이내에 청구해야 하는데요. 이 기간이 지나면 소멸해버리므로 재빨리 하시기 바랍니다. 청구를 해서 간편하게 받으면 좋겠지만 주지 않는 경우 강제집행을 진행하여야 하는데요. 


이런 수 많은 과정들 직접 해결하려고 한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위자료 청구, 이혼에 대해서 문제가 있어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이혼소송법변호사 김채영변호사와 함께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